2015년 5월 29일 금요일

IR 자료 중 회사소개서 만들 때 흔히 빼먹는 내용에 관하여

오늘 어느 인디게임 업체 대표님께 답장을 드리는 과정에서 쓴 내용인데 인디게임개발자모임에도 앞으로 흔하게 필요로 하실 내용으로 보여지는 관계로 따로 글을 포스팅 해드립니다.
IR자료 만드실 때 빼먹지 말고 넣어놓으시면 도움될만한 것들에 대한 얘기 입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법인기업의 경우 아래 내용들은 회사소개서에 필수로 첨부되어야 하는 내용들입니다.

1. 사업자등록증사본
2. 3개년 재무제표 (손익계산서, 대차대조표)
3. 주주명부

첫째, 사업자등록증 사본을 첨부하셔야 하는 이유는사업자등록번호와 업장주소가 명확하게 일치해야 일단 이 법인이 실체가 있는 기업이라고 심사역들이 인지할 수 있습니다.

둘째, 재무제표는 이 기업이 지속사업을 해왔는지. 얼마나 투자되고 얼마나 벌었는지, 또는 잃었는지에 대한 법인기업으로서 회계감사의 투명성을 담보하는 최소한의 자료이기에 역시 반드시 필요한 자료입니다.

셋째, 주주명부입니다. 주주명부가 없으면 투자구조를 짜는데 있어서 기존 주주간 이해관계라던가 주식투자 비율 또는 발행조건 등의 기초를 세울 방법이 없습니다.

기타 자료로 지방세, 법인세 납세 증명원도 첨부하시면 성실 납세라는 측면도 쉽게 검증이 되기 때문에 법인 기업의 기초 자료로 도움이 됩니다.

퍼블리셔 만나실 때는 사실 거의 필요 없는 자료들이지만 창투사를 대상으로 미팅을 준비 하신다면 위에 적어드린 자료는 미리 준비를 해 놓으시면 번거로운 일을 줄이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아직 법인 전환을 하지 않은 개인기업일 경우 창투사는 투자가 어렵습니다.
창업투자사(Venture Capital)는 중소기업창업지원을 위한 특별법에 의거해서 만들어진 투자전문회사 입니다.
법령의 이름과 같이 "중소기업"창업 지원시에만 투자가 가능한 회사란 의미입니다.

즉 개인 또는 개인기업에게 창투사는 투자를 할 수 있는 법적 근거가 없답니다.(하려하면 못하는건 아니지만 안하는 편이죠)
때문에 창투사로부터 투자 유치를 원하시는 인디개발팀이라면 법인기업으로 전환을 염두해 두셔야 합니다.

이런 점 참고하셔서 IR 자료 준비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